본문 바로가기
정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일반, 상세 증명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1. 9.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는 가족관계등록부에 있는 가족관계를 증명하여 주는 서류입니다.

 

일반적으로 시, 군, 구청의 행정센터에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여 발급하게 됩니다.

 

그런데 가족관계증명서에서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있어 여러번 방문하게 될 때가 있는데요~

 

바로 이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일반적으로 본인을 중심으로한 부모와 자녀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그런데 만약 조부모와 형제의 관계를 확인하는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럴 때는 본인이 아닌 부모님을 기준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조부모와 형제는 부모님의 부모와 자녀가 되기 때문이지요~

 

 

보통 통신사 할인을 받기 위해서 이렇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는 일반증명서와 상세증명서로 나뉘는데요~

 

재혼한 가정의 경우 상세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반증명서는 현재 혼인한 배우자와 생존하고 있는 자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증명서는 전혼자와 사망한 자녀의 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가족관계증명서를 활용하는 목적에 맞는 증명서 발급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런 가족관계증명서 어떻게 발급할 수 있을까요?

 

우선 집에서 사용하시는 컴퓨터와 프린터가 있다면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시는 것이 가장 수월한 방법입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D[2/2]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과 부모, 배우자, 자녀에 관한 사항이 기재되는 증명서입니다. 자세히 보기 기본증명서 본인의 출생, 사망, 국적 등에 관한 사항이 기재되는 증명서입니다. 자세히 보기 혼

efamily.scourt.go.kr

위 사이트에 접속하여 화면 좌측 상단의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사이트

이때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에 컴퓨터가 없다면 앞서 언급한대로 가까운 곳에 시, 군, 구청의 행정센터가 있다면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리가 멀거나 대기시간이 오래걸린다면 무인발급기를 활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무인증명서발급기 위치 조회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오늘은 가족관계증명서의 인터넷 발급 방법 및 일반증명서와 상세증명서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총정리(2022년 중위소득 포함) - MoveToAnswer.com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은 대표적으로 주거급여, 생계급여, 교육급여, 의료급여를 들 수 있습니다. 2022년 바뀌는 중위소득 등 내용에 따른 혜택을 미리 정리해 보았습니다.(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movetoanswer.com

 

 

 

기초연금 65세 이상 전부 지급 법률 개정안 - MoveToAnswer.com

기초연금 은 만 65세 노령인구 중 소득하위 70%에 해당되시는 분들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기 위해서 정부에서 지급하고 있는 사회보장 제도로 월 최대 단독가구 30만원 부부가구 48만원까지 지급받

movetoansw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