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메타버스 관련주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7. 25.

불과 1년 사이 흔히 들어보지 못했던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 연일 언론은 "메타버스" 관련 기사를 쏟아내고 있고 주식시장에서는 메타버스 관련주라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이며 관련 기업(관련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는 무슨 뜻?

 

위 기사들만 봐도 알 수 있듯 "메타버스"로 검색하면 전에 없던 기사들이 줄줄이 나옵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는 가공, 추상,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과거에 우리가 알고 있던 단어들과 흡사한 용어입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뜻하는 "메타"와 세상을 뜻하는 유니버스의 "버스"가 합쳐진 합성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래전에는 사이버스페이스나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컴퓨터 등으로 만든 가상의 공간)이라는 개념이 있었고 이어서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가상현실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눈앞에 보이는 현실세계에 가상세계를 겹쳐 표현하는 기술)을 거쳐 현재 메타버스로 왔습니다.

 

그런데 왜 지금 우리는 메타버스에 더욱 열광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메타버스가 더이상 가상에 머물러 있지 않고 현실처럼 인정받는 공간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메타버스 안의 세상에서는 현실세계와 흡사한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공간을 창조하거나 선점한 소유자에게 점유하거나 사용하는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로 현재 메타버스 기술은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더욱 각광받으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플랫폼(로블록스, 제페토)은?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 기업으로는 미국의 "로블록스"를 들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레고처럼 생긴 아바타를 만들어 게임을 개발하거나 다른 이용자가 만든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2014년 최초 서비스를 시작했고 2020년 기준 매출액은 한화 기준 1조3백억원에 이릅니다. 최근 한국 진출을 위한 법인을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네이버 계열의 제페토라는 플랫폼이 있고 큰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제페토는 현재 전세계 누적 이용자수는 2억명을 돌파한 상태인데 놀라운 것은 이중 80%가 10대라는 것입니다. 10대는 향후 10~20년을 책임질 소비 세대이죠. 제페토 서비스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투자하고 있는 기업도 다양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 엔터테인먼트 3사는 이미 제페토에 투자를 실행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향후 현실세계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공간으로 엔터테인먼트 사업역량을 확장하려는 계획으로 보이고 있으며 실현 가능성 또한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분위기는 내년 대선에서 MZ세대에게 어필하기 위한 대선 주자들의 홍보 수단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흥행의 이유와 성장 가능성은?

 

과거 가상공간에만 머물러 있어 일부 마니아층에게만 소비되던 분야였지만 현재 메타버스는 점점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흥행 요인 2가지를 뽑는다면 코로나와 MZ세대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는 주식시장에 엄청난 유동자금을 공급해 가상을 현실로 만드는 시간을 단축해 주고 있고 MZ세대는 이렇게 앞당겨진 세상을 받아들이고 이용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MZ세대는 1980년~1995년에 출생한 M(밀레니얼) 세대와 1996년~2000년 사이에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이런 MZ세대는 다른 어떤 세대보다 모바일과 최신 트렌드, SNS 관련 기술에 능통하고 이를 통한 소통, 공유, 거래에 거부감이 없는 세대입니다. 또한 이 세대는 미래보다는 현재를 가격보다는 취향을 중요시하는 성향을 가지며 가상공간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소비 주체가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이미 다양한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고 기존의 산업과도 빠른 속도로 접목되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사례를 보면 제조업 등 전통산업 구조를 가지고 있던 사업분야에서 IT분야를 빠른속도로 접목시키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메타버스"라는 개념을 뛰어넘는 "새로운 개념"이 나올지는 모르겠으나 이런 흐름에 따라 모든 산업이 영향을 받게 될거라는 전망도 무리가 아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메타버스 관련 기업은?

현재 메타버스 관련 기업에 대한 정보로 분류된 기업은 국내 10여 개 이상되며 그 중 관심 있는 기업에 대한 정보입니다.

 

자이언트스텝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컴퓨터그래픽(CG), VFX, 메타버스 관련주)

 

위지윅스튜디오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컴퓨터 그래픽(CG), VFX, 메타버스 관련주)

 

맥스트 사업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AR, 메타버스 관련주)

 

선익시스템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OLED, 메타버스 관련주)

 

네이버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인터넷 이커머스, 핀테크, 클라우드,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주)

 

본 포스팅은 참고용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