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카카오게임즈 주가 전망

by AllLinkHub.com 2021. 8. 15.

게임, 메타버스, 플랫폼, 카카오 관련주인 카카오게임즈의 올바른 주가 전망을 위하여 사업 보고서의 내용을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게임즈 홈페이지 바로가기>


<목차>

 

1. 게임 시장 규모와 전망

 

2. 카카오게임즈 진행 사업

 

3. 기타사업


카카오게임즈는 다음과 카카오톡의 모바일 서비스를 기반으로 PC,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게임 자체 개발을 위해서는 (주)엑스엘게임즈, (주)엔글, (주)손노리, (주)라이프엠엠오, (주)애드페이지, (주)프렌즈게임즈 등이 있습니다.  

 

1. 게임시장 규모와 전망

글로벌 게임 시장의 규모는 2019년에 전년 대비 5% 증가한 약 1천8백억 9천1백만 달러로 이 중에서 모바일 게임은 전년 대비 12%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모바일 게임 점유율의 상승은 국내 시장(2018년 매출액 66,558억 원, 2021년 100,181억 원)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 점유율 상승은 개발도상국에서의 빠른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와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5G 기반 초고속 무선망의 보급으로 향후에도 점유율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PC게임 분야에서는 스팀(Steam)이라는 대표적인 유통플랫폼이 생겨나면서 합리적 가격과 편의성을 무기로 안정적인 수익 모델로서 글로벌 공급망 입지를 확보하였습니다.

 

향후 이러한 PC 플랫폼을 활용할 시 e스포트의 확장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언택트 문화가 확대되면서 글로벌 게임시장의 성장력은 상승하였습니다.

 

2020년 게임백서에 따르면 아케이드 게임을 제외하고 모든 게임 플랫폼에서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게임산업의 계절적 요인은 PC게임에서 두드러지는데 일반적으로 휴가철인 6~8월에 매출이 하락하고 연말과 연초에는 매출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임사에서는 이러한 계절적 변동 사항을 업데이트나 이벤트를 통해 만회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에서는 스마트폰을 언제나 휴대할 수 있기 때문에 PC게임과 같은 계절적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2010년부터 급성장하기 시작한 모바일 게임은 최근 기술력 향상으로 이용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으나 이와 더불어 경쟁이 심화되면서 마케팅 비용 등이 많이 투입되기 때문에 소형 게임 개발사의 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게임 산업의 공통 경쟁 요인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3가지입니다.

  • 이용자를 만족시킬만한 게임 개발 능력
  • 양질의 IP 확보 여부
  • 우수한 운영 능력과 유통 플랫폼 보유 여부 

<관련 기업 정보>

 

한빛소프트 사업 현황

 

자이언트스텝 사업 현황

 

카카오 사업 현황

 

줌인터넷 사업 현황

 


2. 카카오게임즈 진행 사업

카카오게임즈는 종합 게임 개발 유통 회사로서 면모를 기반으로 역량 있는 게임회사 발굴과 신사업 추진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PC게임 분야에서는 "엘리온", "배틀그라운드", "패스 오브 엑자일", "아키에이지" 4종으로 국내외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1. 강력한 마케팅 플랫폼 보유

카카오게임즈는 국내 1위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 유저를 활용한 게임 콘텐츠 접근성 제공이 가능합니다. 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빅데이터를 활용한 타깃 마케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게임 유저의 DB(선호 장르, 체류시간, 구매 패턴, 이력 등)을 통해 사전예약 단계부터 바이럴을 통한 친구 추천까지 게임 마케팅에서 탁월한 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PC게임은 다음 포털의 프런트 페이지에서 게임 섹션을 운영하고 있어 유저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2. 글로벌 퍼블리싱 능력

카카오게임즈는 북미, 유럽 등 국내에서 글로벌 지역까지 최고 수준의 퍼블리싱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는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를 장기간 서비스하여 PC방 점유 상위권을 달성하였고 해외(북미, 유럽)에서는 철저한 현지화와 유저 소통(내부 직원의 스트리밍, 유튜브, 커뮤니티 운영)의 마케팅을 통해 "검은사막"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서비스 5년 동안 좋은 성과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역시 "달빛조각사", "프렌즈레이싱", 프렌즈팝콘", "가디언테일즈" 등 다양한 장르에 대한 성공적인 서비스 진행하고 있습니다.

 

2.3. Full Range 제작능력

게임산업은 제작, 사업, 유통의 수직계열화와 대형화 추세에 있으며 카카오게임즈는 캐주얼에서 하드코어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기술 기반의 개발 역량 확보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주)프렌즈게임즈는 카카오 프렌즈의 IP를 활용하여 여러 캐주얼게임을 개발하고 흥행시킨 경력이 있습니다.

 

하드코어 MMORPG인 "아키에이지", "달빛조각사" 등을 개발한 경험이 있는 (주)엑스엘게임즈를 인수하여 하드코어 분야 개발 역량을 확보하였습니다. 

3. 기타 사업

3.1. 스크린골프 등 골프 관련 사업

종속회사인 (주)카카오브이엑스는 골프시뮬레이터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위탁계약 및 직접 운영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카카오 골프예약" 앱을 론칭하는 등 통합적인 골프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하여 비대면 스포츠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여 국내 스크린 골프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3.2. AI 홈트 사업

최근 각광받고 있는 홈트레이닝에 인공지능, 가상현실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홈트레이닝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홈트 앱을 통해 인공지능 코치의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고 가상현실 기능을 활용하여 운동과 놀이를 결합한 특별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주가 주식 정보 바로가기>

 

지금까지 카카오게임즈의 사업 보고서를 통해 관련 이슈, 사업 현황 및 주가 배당금 등 주식 전망(게임,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한빛소프트 사업 현황

 

자이언트스텝 사업 현황

 

카카오 사업 현황

 

줌인터넷 사업 현황

 

자료 출처 : DART

본 자료는 참고용이며 투자의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큐라클 주가 전망  (0) 2021.08.16
바이오로그디바이스 주가 전망  (0) 2021.08.16
카카오게임즈 주가 전망  (0) 2021.08.15
국전약품 주가 전망  (0) 2021.08.15
지나인제약 주가 전망  (0) 2021.08.15
줌인터넷 주가 전망  (0) 2021.08.15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