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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주가 전망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10.

게임, 플랫폼 관련주인 크래프톤의 올바른 주가 전망을 위해서 사업 보고서 상 사업내용을 자세히 정리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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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of Contents>

 

1. 배틀그라운드

 

2. 테라

 

3. 엘리온

 

4. 매출 및 재무 정보

 

5. 주가 전망 


1. 배틀그라운드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는 전 세계적으로 2021년 기준 콘솔을 포함하여 7천5백만 장이 이상 판매된 글로벌 역대급 판매 PC게임입니다. 2018년 3월에는 모바일 버전으로 출시되어 150여 개 국가에서 다운로드 1위를 했고 이 결과 2020년 'Sensor Tower' 기준으로 글로벌 총매출 순위 1위를 달성하며 전 세계에서 10억 건 넘게 다운로드되었고 SuperData에 따르면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는 2017년에서 2018년 동안 17.4억 달러의 엄청난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성공 요인이라면 출시 당시 대부분의 국내 게임사와 다른 수순을 밝은 것입니다.  바로 출시를 Steam으로 시작한 것입니다. 이로 인하여 배틀그라운드는 글로벌 이용자를 빠른 속도로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가 성공을 거둔 이후 수많은 유명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이 진행되었고 이는 게임을 넘어서 세계적인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재 배틀그라운드는 배틀 로열 장르의 새로운 e스포츠 분야를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8년 PGI 베를린을 계기로 현재는 국내외 e스포츠 대회를 다수 개최하고 있으며, 2021년 2월에는 개최된 PGI.S는 25개국에서 160명의 선수가 참가하여 총 11개국의 언어로 실시간 방송하여 일평균 순시청자수 1천만을 기록하였습니다.

 


<관련 기업 정보>

 

카카오게임즈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게임,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주)

 

한빛소프트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게임, 드론, 메타버스 관련주)

 

펄어비스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게임, 중국 판호 관련주)

 

위지윅스튜디오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컴퓨터 그래픽(CG), VFX, 메타버스 관련주)


2. 테라

테라는 크래프톤이 5년의 개발 기간을 거쳐 2011년 출시한 MMORPG로 한국, 일본, 북미, 유럽, 러시아, 동남아시아 등에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논타겟팅(Non-Targeting) 기반의 전투 시스템으로 당시 최고 동시접속자 수 20만 명 돌파 기록을 달성했고 하이-엔드 퀄리티 그래픽과 유저 커뮤니티(정치 콘텐츠)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2015년 Steam에서 MMORPG 동시 접속자 수 1위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2013년 테라의 'Free-to-Play' 요금제 발표 직후 테라의 피시방 점유율 10위권 진입, 동시접속자 6배 상승(북미, 유럽은 동시접속자가 10배 상승)하고 1개월 후에는 동시접속자 수가 8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MMORPG 게임 장르는 높은 진입장벽에도 불구하고 게임이 상위권에 안착할 시 게임 순위의 변동성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이후 지속적인 매출로 성장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모바일 및 콘솔 버전으로의 컨버팅을 진행하여 테라M, 테라클래식, 테라히어로 등으로 구글과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상위권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3. 엘리온

엘리온은 2020년 카카오게임즈를 통해 국내 출시한 MMORPG로 테라와 같이 화려한 논타겟팅(Non-Targeting) 액션을 통해 지루함 없이 장시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게임 내 다양한 스킬 커스터마이징으로 자유도를 높여 PvP(Player vs. Player)와 PvE(Player vs. Environment), RvR(Realm vs. Realm) 등 다양한 상황에서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엘리온은 최초 계정 등록 시 9,900원을 지불하고 플레이하고 게임 내 추가 아이템 구매를 통한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는 콘솔 혹은 Steam 게임에서는 많이 채택하는 비즈니스 모델로서 국내에 적용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Buy-to-Play' 결제 방식을 채택하여 크래프톤은 결제율과 재방문율이 높은 장기적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4. 매출 및 재무 정보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테라 등의 게임 사업부문의 매출을 보면 2018년 온라인에서 9,233억원(82.44%), 모바일에서 1,049억 원(9.36%), 콘솔에서 822억 원(7.34%)을 기록하고 2020년 온라인에서 2천649억 원(15.86%), 모바일에서 1조 3,414억 원(80.30%), 콘솔에서 295억 원(1.77%)을 기록하였습니다. 18년까지 온라인 매출로 82.44%를 기록하였지만 현재는 모바일 분야(80.30%)에서 급격한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크래프톤의 총 자산은 2020년 12월 기준 1 조 7,191억 원이고 이 중 부채는 5,050억 원, 자본은 1조 2,141억 원입니다. 매출액은 2019년 1조 874억 원에서 2020년 1조 6,704억 원으로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019년 3,593억 원에서 2020년 7,739억 원으로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2019년 2,789억 원에서 2020년 5,563억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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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가 전망

그동안 게임업계는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성장해왔는데 최근 코로나로 인한 성장 증가를 제외하면 매출 성장은 이미 정점을 넘어섰다고 보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로 인하여 국내 게임 업계에서는 최근 플랫폼 사업으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게임 업종은 코스피 전체의 2%에 해당하는 작은 섹터였지만 크래프톤이 상장하면서 3%대로 올라서면서 게임 섹터 전반에 걸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좀 더 지켜봐야 할 부분이지만 크래프톤이 점차 높은 수준으로 평가받는다면 이를 기준으로 같은 수준의 국내 게임사에 대한 평가도 새로 이루어져야 할 수 있습니다. 상장 당일 크래프톤은 공모가를 밑도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향후 론칭 예정인 모바일 배틀 로열 슈팅 신작 "배틀그라운드 뉴 스테이츠"의 흥행이 이루어진다면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강점으로 생각할 수 있고 단기적으로 크래프톤의 보호예수 물량에 대한 부담이 단점으로 부각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크래프톤의 사업 보고서를 통해 관련 이슈,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게임 배틀그라운드 신규 상장 플랫폼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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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출처 : DART

본 자료는 참고용이며 투자의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