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라우드 중요성과 미래

반응형

클라우드시스템의 중요성과 미래

클라우드는 디지털 경제를 견인하는 핵심 인프라의 하나로서 대용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고 처리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산업 혁신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크라우드는 4차산업의 다른 기술들과 결합하여 온오프라인의 대부분의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어 데이터, 인공지능 등 신기술, 자율주행, 스마트 공장 등 신규산업에 빠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코로나 19라는 전 세계적인 재난 상황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는 비대면 환경에서 재택근무 등 경제, 사회활동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기업의 새로운 생존전략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에 주요 선진국에서는 클라우드 이용이 보편화되고 있고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이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공공부분 민간 클라우드 퍼스트 정책으로 민간의 고품질 첨단 서비스를 활용하며 클로벌 클라우드 시장은 연평균 16.7%의 고성장을 이루어나가고 있습니다.

 

<혹시! 경찰청에서 개발한 보이스피싱 방지 앱을 아시나요? 불법으로 휴대폰에 설치된 악성앱을 탐지하고 삭제해 줍니다. 아래 글을 확인해 주세요!>

이러한 클라우드 생태계는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대기업의 데이터, 인공지능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플랫폼 중심의 성장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클라우드 전환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단계이나 공공, 민간의 전환율이 낮으며 제한된 서비스로 외산기업 의존도가 높은 상황입니다.

 

공공과 민간의 클라우드 이용을 위해서 제도를 꾸준히 개선해 왔지만 아직 선진국에 비해 만힝 뒤쳐진 상태로 향후 재정적 지원과 기술인력의 양산이 절실히 필요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정부는 향후 정보시스템의 중요도와 보안성 등을 고려하여 공공과 민간의 클라우드를 분류하여 관리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광주센터, 공공기관 시스템은 대구센터에 전환하여 통할할 예정입니다.

 

지자체 시스템은 자체 클라우드센터 구축 및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을 활용하거나 민관의 협력을 통해서 추진할 예정입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