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시티즌코난 방지 앱)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2. 16.

보이스피싱은 최근 다양한 수법으로 발전하여 다양한 계층의 피해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 오늘은 대표적인 보이스피싱 문자 사기의 수법의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



보이스피싱은 대부분 중국 등 해외에 운영본부인 총책을 두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보이스피싱 사기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전화사기 콜센터를 운영하며 검찰, 금감원 등 기관을 사칭하거나 대출 유도를 통해서 사기를 치는 겁니다.

 

> 시티즌코난 설치하기


기본적으로 해외에서 사기를 치는 이유는 우리나라 경찰에 신고자체가 불가능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한국에도 전산팀을 만들어 두고 대포폰을 활용하여 010으로 시작하는 국내 전화발신을 하게 되죠~

각종 사기 문자를 통해서 사기 피해자를 물색하고 대상이 특정되었다면 금감원등 기관을 사칭하거나 대출 실행을 유도하여 사기 목적물인 금물을 갈취하게 됩니다.

이렇게 확보된 사기 피해금을 수거하기 위해서 사기피해금을 수거하는 팀을 별로도 운영하는데요~

이 과정에 고액 알바 등을 목적으로 2차 피해자를 양산하게 됩니다.

보이스피싱 등의 피해금액을 수거해서 전달하는 행위는 엄연한 범죄행위입니다.

한순간 범죄자가 되는 겁니다.

보통 피해금이 크면 직접 피해자와 만나서 수거하게 하고 소액이면 피해자가 직접 ATM기를 활용하여 입금하게 하죠

그리고 보통 이 단계에서 피해자의 의심 또는 수사로 경찰에 의해 수거팀이 검거되게 됩니다.

하지만 수거팀 역시 범죄에 자의든 타의든 가담하고 있을 뿐 중국 총책과 국내 전산팀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보이스피싱 사기가 근절되지 못하고 계속해서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직 보이스피싱에 대해서 경험하지 못하셨거나 향후 보이스피싱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아래 보이스피싱 방지 앱을 설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경찰에서 직접 개발한 보이스피싱 방지 앱 인 "시티즌코난" 앱입니다.

일부 사용자의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사례가 전해지면서 경찰에서 더욱 홍보하며 설치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보이스피싱 피해 방지 효과

그래서 오늘은 문자 사기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해자 : 제가 결제하지도 않은 상품이 결제되었다고 문자가 와서요.

범인1(쇼핑몰지원사칭) : 전산상에는 고객님 명의로 결제가 된 것으로 나옵니다. 최근 고객님 같이 명의도용 사례가 많은데 저희가 경찰에 바로 접수해드리겠습니다.

(잠시 후 걸려오는 한 통의 전화)

범인2(경찰사칭) :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 000수사관입니다. 약식조사에 앞서 금융거래내역 및 본인 인증이 필요한 휴대폰에 "팀 뷰어"라는 앱을 검색해서 설치하세요.

(피해자가 "팀 뷰어"라는 원격제어 앱을 설치하자 범인2는 피해자 휴대폰에 원격 접속하여 악성코드를 설치하였다. 악성코드가 설치되면 피해자가 어떤 번호로 전화를 하더라도 범인에게 전화가 연결된다.(전화가로채기 수법))

범인2(경찰사칭) :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으로 보냈으니 전화해서 000 검사를 찾으세요.

(피해자는 서울중앙지검 대표번호인 00-000-000으로 전화를 걸었지만 악성코드로 인하여 전화가 가로채기 당해 범인3에게 전화가 연결된다.)

범인3(검찰사칭) : 서울중앙지검 첨단수사부 000 검사입니다. 현재 선생님의 통장은 불법자금 세탁계좌로 보이며, 제가 지금 불러주는 서울중앙지검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사건번호를 확인하시고 선생님의 카톡으로 공문도 발송해 드리겠습니다.

(이때 범인3은 서울중앙지검 가짜 인터넷 주소를 알려주고, 가짜 공문을 카톡으로 피해자에게 전송하자, 피해자는 범인3을 전적으로 신뢰하게 된다.)

범인3(검찰사칭) : 지금부터 타인의 음성이 섞이거나 타인에게 사건에 대하여 발설하는 것이 확인되면 본인에게 불이익이 갈 수 있습니다. 본인의 정보가 유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변 인물이 없는 곳에서 진행을 할테니 조용한 곳으로 이동하세요. 00에 거주하고 계시는 00세 남성 000씨를 알고 계신가요?

피해자 : 아니오 저는 모르는 사람입니다.

범인3(검찰사칭) : 본인은 모르신다고 하는데 저희 검찰청에서 이번에 000씨를 주범으로 금융범죄 사기단을 검거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대량의 대포통장에서 선생님의 통장을 확인하였습니다.

피해자 : 저는 모르는 일입니다.

범인3(검찰사칭) : 본인은 자꾸 모른다고 하시는데 본인 명의의 대포통장이 타인에게 금전의 대가를 받고 하신건지 확인을 해봐야 알고요. 지금 본인은 피해자인지 가해자인지 사인이 불분명한 상태입니다. 지금부터 수사를 위해 통장거래내역, 카드사용 내역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금융감독원 직원을 연결할테니 협조해 주세요.

범인4(금융감독원 사칭) : 금융감독원 000입니다. 현재 경찰, 검찰과 합동 수사중에 있어 선생님의 무혐의를 입증하고 범인을 검거하기 위해서는 본인 계좌의 통장거래내역, 카드 사용 확인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는 수사상 보안을 유지해야합니다. 본인도 보실수 없기 때문에 휴대폰 화면을 뒤집어 높고 스피커폰으로 사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본인 계좌는 보안상에 문제가 있어 OTP카드에 생성되는 범호를 알려주세요.

결국 수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구속될 수 있다는 말에 압박을 느낀 피해자는 순순히 범죄자들의 지시에 따랐고 피해자는 대학등록금과 생활비를 위해 힘겹게 아르바이트로 모은 900만원을 피해당했습니다.

피해자 : 문자 보고 연락 드렸는데 00 저축은행 맞나요?

범인1(AA저축은행 상담원 사칭) : 네. 고객님 AA저축은행 상담원 000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피해자 : 문자내용대로 정말 2.5%로 대출이 가능한가요?

범인1(AA저축은행 상담원 사칭) : 네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움에 빠져 있는 서민들을 위해서 정부특별지원상품이기 때문에 간단한 대출조건만 갖추면 가능합니다. 지금 다른 은행에서 대출받으신 거 있으세요?

피해자 : BB은행에서 5천만원 대출한게 있습니다.

범인1(AA저축은행 상담원 사칭) : 네 그럼 먼저 고객님 신용등급 조회를 해야 하니 지금 보내드리는 문자에 있는 링크를 누르셔서 앱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범인이 보낸 링크를 클릭하면 악성 앱이 설치되어 피해자가 어떤 번호로 전화를 걸더라도 범인에게 연결(전화가로채기수법))

범인1(AA저축은행 상담원 사칭) : 조회해보니 고객님의 BB은행 기존대출건을 일부 상환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신용등급이 상향되서 연이율 2.5%로 최대 9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세요. BB은행에 전화하셔서 상환절차부터 진행하시면 됩니다.

(피해자가 BB은행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어 대출금 상환을 문의하지만 악성앱에 의해서 전화가 가로채기를 당해서 범인2에게 연결됩니다.)

범인2(BB저축은행 상담원 사칭) : 내일 10시 고객님 가게로 저희 직원이 갈테니까 현금 준비하셔서 전달하시면 됩니다.

다음 날 피해자는 조금이라도 이자를 절약하기 위해 수소문 끝에 친척에게 빌린 3천5백만원을 BB은행 직원에게 전달하고 사기피해를 입게 됩니다.

이렇게 의외가 가까운 사람들도 보이스 피싱의 사기 피해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밖에도 가족의 부상 또는 사고 등의 이유로 사기를 친다든지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사기 피해를 당하였다면 악성코드가 삭제된 상태에서 최대한 빠른시간 내 112, 118, 182, 1332 등으로 연락하시어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주거래은행에 피해신고 및 구제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의 신분증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었다면 주민센터 등을 방문하여 신분증을 재발급 받는 등 2차피해를 방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래 보이스피싱 사기 전화번호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사기 전화번호 검색하기>

 

대구경찰청

대구광역시 소재, 우리의관심, 다함께 진심, 모두가 안심. 사회적 약자, 세심하게 보호하겠습니다.

www.dgpolice.go.kr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휴면계좌 조회, 잔고이전, 해지, 복구 방법

 

휴면계좌 조회, 잔고이전, 해지, 복구 방법

휴면계좌를 한번에 조회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지면 과거에 만들었다가 잊어버렸던 은행계좌를 전부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혹시 모를 돈까지 찾

alllinkhub.com

장애인 자동차세 취득세 감면 혜택

 

장애인 자동차세 취득세 감면 혜택

정부는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생활안정을 위하여 차량 구입시 취득세와 자동차세 감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법령 근거는?  - 지방세특례제한법(제17조) 장애인 자동

alllinkhub.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