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양파 효능 및 부작용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2. 15.

양파의 효능과 부작용

양파를 먹었을 때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는 세계 4대 식품 중 하나로 고대부터 인간의 식탁에 다양한 식재료와 어울려 섭취된 식재료입니다.

 

그로인해 불로초라고 불릴 정도로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양파의 효능

양파를 매일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고 체력보강에 효과가 있으며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 하는 중국 사람들의 경우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혈관질환 및 성인병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양파에는 퀘르세틴과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우리 몸속에서 혈관을 청소해주는 효능이 있어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식재료입니다. 먹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할 식품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양파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 항암효과가 있는데 여러 암 중에서도 위암, 간암, 전립선암, 유방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대장암의 경우 용종 크기와 개수를 줄여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파를 먹을 때 매운 맛을 내는 알리신과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심신을 안정시키고 불면증을 해소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파는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양파에는 폴리페놀, 비타민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로인하여 노화의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는 활성산소의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퀘르세틴 성분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방지합니다. 양파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피부톤을 맑고 화사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의 플라보노이드와 퀘르세틴 성분은 세포의 사멸을 유발하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노인성 침해와 알츠하이머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파를 먹을 경우 글루타치온성분을 생성하여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양한 뇌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양파껍질에는 알맹이보다 30대 이상 많은 플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육수를 낼 때는 양파를 껍질째 너 끓이는 것이 치매예방에 더욱 효과적 입니다.

 

양파는 해독 음식으로 불릴 정도로 비타민씨가 풍부하며 몸 안의니코틴, 카드뮴 등 중금속 해독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신경 세포를 자극해 통증 완화의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치통이 발생 하는 부위에 양파를 붙이면 진통을 가라 안치는 데 도움되고 충치나 염증을 유발하는 세균을 없애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양파를 먹을 때는 조리하는 것보다 생으로 먹는 것이 당뇨 증상을 계산하는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양파는 항바이러스 작용 항균 등의 효능이 있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여 어 바이러스와 세균 등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는 해독작용에 뛰어난 글루타치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약물중독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 역을 높여주며 체내에 덕소 중화 작용을 통한 간장 보호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과음으로 인한 간 손상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술을 마실 때 양파를 함께 먹으면 알콜로 인원 파악 알콜로 이내 파게 되는 쉬운 팔게되기 쉬운 비타민 B1 의 합성 흡수를 높이면서 술 독을 중화 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 조절에 또 좋으며 지혈을 돕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코피가 날 때는 양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부작용으로는 양파에서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있어 위장 등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 공복에 섭취할 경우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가능한 식사도중이나 이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