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7. 5.

에코프로비엠의 사업 보고서를 활용하여 관련 이슈 및 사업 내용에 대해서 정리하고 관련 주가 주식 배당금 전망(2차전지 배터리 양극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 홈페이지 바로가기>


<Table of Contents>

 

1. 리튬이온 이차전지 산업

 

2. 양극재 산업

 

3. 에코프로비엠 경쟁력


에코프로비엠은 16년 5월 주식회사 에코프로의 2차 전지 소재 사업 물적분할로 신설되어 19년 3월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현재 리튬이온 전지 하이니켈(High Nickel)계 양극 소재 개발 및 생산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1. 리튬이온 이차전지 산업

리튬이온전지는 초기에 휴대폰, 노트북, 디지털카메라 등 IT 기기에 소형으로 사용되며 성장하였고 이후 전기자전거, 전기차, 전동공구, ESS, 무선 가전제품, 드론, 로봇 등 고출력 제품으로 적용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는 크게 양(+) 극(리튬 산화물), 음(-) 극(흑연 등 탄소화합물), 전해액(이온 전달 매개체), 분리막(양극, 음극 접촉 방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소형전지 시장은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들어 IT 모바일 시장을 기반하여 전동공구처럼 고출력을 요하는 제품으로 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기차, 자전거, 퀵보드, 드론 등에 적용하는 고성능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사용 폭이 확대되고 있고 그중 가장 큰 시장은 전기 자동차 시장입니다. 전 세계 각국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정책과 맞물려 전기차로의 전환이 필요함에 따라 2차 전지 분야에서는 이를 위한 경량화, 고전압, 고밀고에 집중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순수 전기차(BEV) 이외에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이 차량용 배터리 산업의 확대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 정보>

 

대한전선 사업 보고서 및 주가 주식 전망(그린뉴딜, 전선, 전기장비 관련주)

 

한전산업 사업 보고서 및 주가, 배당금 등 주식 전망(ESS, 전력, 원전, 원자력 관련주)

 

OCI 사업 보고서 및 주가 주식 배당금 등 전망(태양광, 친환경, 폴리실리콘, ESS 관련주)

 

솔루스첨단소재 사업보고서 및 주가 주식 전망(2차 전지, 배터리 PCB 소재 부품 관련주)


2. 양극재 산업

2차 전지 배터리 양극재란 아래와 같이 5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NCA : NCM, LMO 등 타 소재에 비해 출력과 에너지 밀도가 높고 고출력을 요하는 전동공구용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NCM : 층상계 구조 전이금속 층에 니켈, 코발트, 망간이 일정 비율로 전재하고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 LCO : 높은 에너지밀도와 긴 수명이 특징이며 주로 초기에 소형 IT 제품에 사용되었습니다.
  • LMO : 망간을 사용해 가격이 저렴하고 3차원 터널구조로 구조적 안정성이 우수하지만 고온 특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LFP : 코발트 대신 철을 사용하여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지만 순도, 전기전도도 등의 성능측면에서는 개선이 필요합니다.

에코프로비엠은 13년 하이니켈(니켈 함량 80% 이상) 양극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테슬라의 EV용 배터리 소재 납품과 스미토모금속광산에 이어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소형 IT 제품의 양극소재의 경우 니켈 함량 80~85%, 양극 용량 200~210Ah/g 전후의 NCA, NCM 소재가 사용되며 자동차의 양극소재는 NCM111(NCM111은 N(니켈) C(코발트) M(망간)이 1:1:1을 의미함)에서 NCM622 소재가 사용됩니다.

 

국가별 2차전지 분야 정책의 동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한국 :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는 정책으로 2차 전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2차 전지 핵심기술(주행거리 향상 등) 및 충전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중국 : 전기차 보급 확대 계획, 의무생산제 등에 따라 2차 전지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 유럽 : 탄소배출규제 및 연비규제 강화로 전기차 수요가 확대되고 있고 2차 전지에 대한 재정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일본 : 글로벌 2차전지 산업을 주도하기 위해 자국 중심의 국제 표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 미국 : 온실가스 배출 규제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로 전기차 세제지원 및 판매 의무화, 인프라 구축 지원 등의 정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3. 에코프로비엠 경쟁력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 향상을 위해서 하이니켈 소재가 필수 소재로 인식되면서 고용량, 고출력 NCA는 주목받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주력 주요 전략 제품은 하이니켈계 NCA와 Advanced NCM 계열 전지입니다. 2004년 정부과제로 "초고용량 양극소재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고용량 소재 기술을 축적하였습니다. 2008년 NCA 양산 및 초도 공급을 시작하여 10년 이상 고용량 소재 개발 및 양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주식 정보 바로가기>

 

지금까지 에코프로비엠의 사업 보고서를 통해 관련 이슈,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2차전지 배터리 전기차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기업 정보>

 

대한전선 사업 보고서 및 주가 주식 전망(그린뉴딜, 전선, 전기장비 관련주)

 

한전산업 사업 보고서 및 주가, 배당금 등 주식 전망(ESS, 전력, 원전, 원자력 관련주)

 

OCI 사업 보고서 및 주가 주식 배당금 등 전망(태양광, 친환경, 폴리실리콘, ESS 관련주)

 

솔루스첨단소재 사업보고서 및 주가 주식 전망(2차 전지, 배터리 PCB 소재 부품 관련주)

 

본 자료는 참고용이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