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엔텔스 주가 전망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22.

엔텔스 사업 보고서에 따른 사업 내용(국내 이동통신, 빅데이터, 시장점유율, IoT 사업, 신규사업 등) 및 주가 주식 전망(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이동통신,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엔텔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Table of Contents>

 

1. 국내 이동통신 시장

 

2. IoT 시장

 

3. 빅데이터 시장

 

4. 시장점유율

 

5. 신규사업 내용


1. 국내 이동통신 시장

엔텔스의 목표시장은 정보통신 및 ICT 융합 서비스 시장이며 세부목표 시장은 이동통신,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시장입니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해 사회 모든 부분에서 영향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동통신 시장에서는 5G라는 새로운 기술을 근간으로 세계적으로 100개 이상의 통신사들이 5G 상용 서비스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모바일 가입건수는 코로나 및 이동제한 조치 등으로 20년 3분기 1천1백만 건으로 다소 낮았으나 국가적 전략, 통신사 간 경쟁, 저렴한 5G 스마트폰으로 가입건수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엔텔스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아시아 퍼시픽 및 미들 이스트 앤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5G 시장의 성장세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외 이동통신 시장은 기존 B2C 서비스를 벗어나 기업용 B2B 혹은 정부용 B2G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위해서는 5G 특화망과 같은 다양한 신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하려는 전략 수행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5G는 이미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특성을 기반으로 개인을 위한 통신을 넘어 산업 환경 전체를 혁신하고 공공서비스의 차원을 높일 수 있는 핵심 인프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독일, 일본, 영국과 같은 해외 주요 국가는 이미 수요기업 등에게 이동통신용 Local 5G 주파수를 별도로 할당하여 Private 5G 네트워크를 구축 운영하는 것을 허용했습니다. 국내 이동통신 3사의 21년 화두는 탈통신과 신사업으로 정체된 통신사업 중심의 수익구조를 벗어나 조직개편을 통해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비대면 조직을 강화하였습니다. 플랫폼은 물론 AR/VR, AI 등 신사업에 초점을 맞추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 정보>

 

자이언트스텝 주가 주식 전망

 

펄어비스 주가 주식 전망

 

네이버 주가 주식 전망

 

위지윅스튜디오 주가 주식 전망


2. IoT 시장


IoT 시장은 이머징 디바이스 및 4G 5G 이동통신 등장 이후 정보통신 분야의 가장 큰 기회 시장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Machine Research는 22년 글로벌 시장이 1.2조 달러, 한국시장은 22.8조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Market and Market에서는 전 세계 IoT 솔루션과 서비스 시장이 24년까지 14.9% 성장 전망을 예측하며 25년까지 250억 개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엔텔스가 보유하고 있고 현재 운용되고 있는 다양한 IoT 플랫폼과 함께 스마트 홈, 스마트 빌딩, 스마트 유틸리티,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카,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리테일 영역을 중심으로 사물 인터넷 서비스를 도입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엔텔스가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 홈, 통합 빌딩관리, 실내외 위치추적, 에너지 효율성 관리, 디지털 사이니지와 같은 사물인터넷 응용서비스시스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경제포럼과 인듀스트리 4.0에서 공통으로 언급하고 있는 사이버물리시스템은 사물인터넷에서 최종 지향하는 개념입니다. 가상세계와 물리세계를 만나게 하여 진정한 네트워크 세상을 만들고 지능화된 사물들이 통신하고 상호작용케 하는 시스템입니다. 구현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및 빅데이터 분석 등과 같은 기술이 필요합니다.

3. 빅데이터 시장

빅데이터 시장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10대 과제 중 하나로 데이터 댐을 발표하면서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 확대 및 데이터 확충, 연계, 융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융이나 제조 등 민간기업 역시 마이데이터 및 스마트 팩토리 등을 구축하면서 지속적인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최소한의 인프라를 활용 효율적인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을 위해 다양한 빅데이터 솔루션 및 기술 도입 단계입니다. IoT와 모바일 기기의 증가로 이에 대응할 빅데이터 솔루션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오프라인 활동이 많아지면서 데이터 생산량이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한국 IDC 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 2019-2023 시장 전망 보고서에서는 19년 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 시장이 전년대비 10.9% 증가한 1조 6,74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빅데이터 및 분석 시장은 23년까지 연평균 11.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조 5,692억원의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 시장 점유율

이동통신 3사의 통합 운영지원 솔루션 분야에 당사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고 알뜰폰 서비스 사업자로 알려져 있는 MVNO 사업자 중 약 60%의 사업자들이 당사의 솔루션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어 MVNO 사업분야의 시장점유율은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솔루션 군은 음성, 데이터, 콘텐츠 등의 고객 사용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비즈니스 영역으로 전달하는 통합운영지원솔루션 영역에서 관련 분야의 약 70% 이상의 점유율로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는 것으로 엔텔스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5. 신규사업 부문

(1) IoT 사업

2005년부터 시작된 M2M 플랫폼 구축 기술을 기반으로 국제표준 기반의 플랫폼을 공급하는 사업, PaaS 기반 IoT SaaS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및 다양한 분야의 버티컬 응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홈, 스마트 빌딩,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안전 등)

 

(2) 5G / 클라우드 사업

5G 기술 발전에 대한 지속적인 대응은 물로 ㄴ새로운 기술 기반의 신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제 표준 기반의 5G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슬라이스 단위 라이프 사이클 관리를 위한 종단간 서비스 오케스트레이션 기술, 서비스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생성된 네트워크에 대해 동적으로 서비스 과금 정책을 제공하기 위한 차세대 PCC기술, 5G를 포함한 가상화된 환경에서의 패킷 처리 기술, 이러한 기술들을 잘 조립하여 특정 기업 정부 기관 등을 대상으로 독립적이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는 프라이빗 매니지드 네트워크 서비스가 대표적입니다.

 

(3) MEC(Multi-Access Edge Computing) 사업

MEC는 네트워크의 데이터를 중앙까지 전송하지 않고 서비스 현장에서 처리함으로써 현장에 특화된 고기능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엔텔스는 MEC에서 MEC 플랫폼을 구성하는 가상화 기술 MEC 플랫폼을 관리하는 MEC 플랫폼 매니져를 개발하고 있으며 단말이 MEC 플랫폼을 찾아가기 위한 MEC 디스커버리 관련 MEC 전반적인 기술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동일 기술을 확대하여 퍼블릭 클라우드 관리 기능까지 포함하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매니지먼트 영역까지 사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4) 빅데이터 플랫폼 인공지능 분석 서비스 사업

국책 과제를 통해 사업 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빅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활용 배포 기술 요소 등을 연구 개발했습니다. IoT환경에 적합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인공지능분석 환경을 기반으로 법무부, 수자원공사 사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엔텔스 주가 주식 정보 바로가기>

 

지금까지 엔텔스의 사업보고서 상 사업내용(국내 이동통신, 빅데이터, IoT, 시장점유율, 신규사업 등)  및 주가 주식 정보(이동통신,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기업 정보>

 

자이언트스텝 주가 주식 전망

 

펄어비스 주가 주식 전망

 

네이버 주가 주식 전망

 

위지윅스튜디오 주가 주식 전망

 

출처 : DART

본 포스팅은 참고용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