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청년 일자리, 소득, 주거, 교육, 복지, 문화 지원 내용(2022년 예산안)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1. 17.

2022 청년 예산안 일자리, 소득, 주거, 교육, 복지, 문화

정부는 청년 대책의 일환으로 2022년 23.5조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2022년 예산안에 따른 청년 대책을 일자리, 소득, 주거, 교육, 복지, 문화 분야로 나누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자리

<고용창출 분야>

정부는 청년의 일자리분야로 구직 역량향상 및 채용기회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취업취약계층 청년대상 일자리도약장려금을 신설하였습니다.

일자리도약장려금이란 취업취약계층 청년을 정규직으로 신규채용하는 중소기업에 연 최대 96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그리고 소멸 예정인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개편과 재추진을 위해서도 노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직>

국민취업지원제도의 대상 1유형 청년을 21년 기준 10만명에서 22년 17만명까지 확대하고 대학일자리센터 청년센터를 통한 밀착형 구직지원을 시행합니다.

또한 기업 자율적으로 일경험 등 다양한 유형의 청년친화적 ESG프로그램을 신설확대 시 비용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실업급여 반복수급 감액 등 개선 내용 - MoveToAnswer.com

실업급여 반복수급 이 빈번해지면서 정부는 이에 대한 실업급여(구직급여) 개선안을 제안하였고 국회 의결되었습니다. 그 내용은 5년 동안 3회 이상 악의적인 반복수급을 할 시 단계적으로 급여

movetoanswer.com

 

<직업훈련>

K-Digital Traning, K-Digiral Gredit 등 인재양성과 대학 인프라를 활용한 교육훈련 등 소프트웨어기업 채용연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창원지원>

청년전용창업자금을 기존 1천6백억원에서 2천1백억원으로 확대하고 청년 창업기업 전용 펀드 를 1천억원 규모로 조성하며 폐업 청년 재도전 지원을 62억원 규모로 신설할 예정입니다.

 

2. 소득

<소득맞춤형 지원>

청년의 자산형성 지원을 위해 소득 구간별 맞춤형 자산형성 패키지를 마련하였습니다.

2022년 예산안 청년 소득맞춤형 지원 내용

<내일채움공제>

2021년 말 종료될 예정인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를 2022년 한시적으로 연장하고 신규채용자 7만명을 추가 지원할 예정입니다.

 

<장병>

장병내일준비적금(최대 750만원)에 장병과 정부가 각각 3:1 비율로 매칭하고 사회복귀 시 최대 1천만원을 수령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복귀준비금을 신설할 계획입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월 최대 40만원 납입) 가산금리도 1% 포인트 신규 지원 예정입니다.

 

 

 

실업급여 구직급여 신청 총정리(feat.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 MoveToAnswer.com

실업급여 구직급여 를 받기 위해서 필요한 모든 절차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됩니다.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이직확인서 조회, 온라인 교육, 구직신청, 방문접수까지

movetoanswer.com

 

3. 주거

<주거비 경감>

청년의 월세 부담을 경감시켜주기 위해 한시적으로 월 20만원 최대 12개월까지 특별지원할 예정이며 청년 월세 무이자 대출 역시 월 20만원 한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임차보증금 대출의 경우 2023년까지 만 19세에서 34세 이하로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이며, 중소기업 재직자와 창업자가 대상이며 주택조건으로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에 대해 1.2%, 최대 1억원까지 연장됩니다.

 

<주택취득 지원>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2023년까지 연장하고 소득요건을 완화할 예정이며 청년층 중심으로 공공자가주택을 시범 공급할 예정입니다.

4. 교육

국가장학금 기초, 차상위 및 5~8구간 단가를 2021년 기준 67.5만원에서 520만원 수준이었는데 2022년에는 350만원에서 700만원까지 인상할 예정입니다.

취업후산황 학자금대출을 확대하고 상환부담 완화와 고교취업연계장려금 지원도 확대(140억원 규모)할 예정입니다.

 

 

구직촉진수당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방법 - MoveToAnswer.com

구직촉진수당 신청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구직촉진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취업지원서비스 제도의 일부로 15~69세 구직자 중 중위소득 50% 이하의 재산 3억 이하이신 분들 중 2년

movetoanswer.com

5. 복지

취약 청소년에 대한 자립지원을 강화하고 청년들에 대한 심리건강 보호를 지원합니다.

또한 장병복지와 자기개발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57억원을 편성하여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를 신설하고 291억원을 편성하여 청년층 대상 통합 정신겅강증진사업을 전국 17개 시도에서 확대 지원합니다.

 

또한, 병봉급을 11.1% 인상하고 급식단가 역시 25.1% 인상하며 153억원을 편성하여 장병 자기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동원훈련 보상비를 기존 4만7천원에서 6만2천원으로 인상합니다.

6. 문화

저소득청년을 대상으로 문화활동비를 지원하고 예술인의 창작준비금을 확대 지원할 계획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건강보험료 모의계산, 재산, 소득(2022년 2단계 개편안) - MoveToAnswer.com

2022년 7월이 되면 건강보험료 2단계 개편안이 적용될 예정으로 피부양자의 자격을 강화하고 공적연금 반영률 인상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 많은 분들이 걱정입니다. 이 글을 그에 대한 대안을 고

movetoanswer.com

 

오늘은 2022년 정부 예산안을 통해 청년의 일자리, 주거, 소득, 교육, 복지, 문화 지원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