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카카오 주가 전망 2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21.

`2편에서는 카카오 사업 현황(톡비즈, 포털비즈, 게임, 뮤직, 콘텐츠,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증권 등)  및 주가 주식 전망 2편(게임, 메타버스, 플랫폼, 비대면 관련주)에 대해서 추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홈페이지 바로가기>


<Table of Contents>

 

1. 톡 비즈

 

2. 포털 비즈

 

3. 모빌리티

 

4. 카카오페이

 

5. 게임

 

6. 뮤직

 

7. 유료콘텐츠, IP 비즈니스

 

8. 신규사업 내용

 

9. 카카오페이 증권


1. 톡 비즈

당사는 국내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비즈 보드는 국내 모든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트래픽을 보유한 카카오톡의 이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툴로서 로그인 연동부터 원터치 결제까지 이어지는 유기적인 이용자 경험을 전달하며 높은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즈보드는 카카오톡 샵 탭, 다음 모바일, 카카오페이지, 다음 웹툰, 카카오 T를 비롯한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로 집행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카카오톡 채널은 브랜드, 기관, 인플루언서, 미디어 등의 파트너들에게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모델을 제공하며 타깃 고객을 대상으로 최상의 효율을 가져다주는 마케팅 채널로 성장함 메시지 광고를 주력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카카오톡 채널은 톡 채널 홈을 통해 주문, 구독, 결제를 비롯한 한층 확장된 비즈니스 액션을 지원할 예정으로 톡 내 비즈니스의 완결성을 한 단계 끌어올려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알림 톡은 정보형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업 메시징 서비스이며 상담 톡은 기업의 CS 센터 상담원이 고객과 카톡으로 1:1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채팅 상담 상품으로 높은 효율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파트너가 확산되어 있습니다. 선물하기는 메시지처럼 편하게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제휴사 확대를 통해 제품군을 다변화하고 선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맥락을 확장하면서 가파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톡 스토어는 다양한 이커머스 셀러들이 카카오톡의 소셜 네트워크의 레버리지를 극대화하는 특색 있는 커머스 환경을 제공하며 그 성장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 정보>

 

자이언트스텝 주가 주식 전망

 

위지윅스튜디오 주가 주식 전망

 

한글과컴퓨터 주가 주식 전망

 

네이버 주가 주식 전망


2. 포털 비즈

국내 대표 인터넷 포털인 다음(Daum)의 운영을 통해 검색, 이메일, 커뮤니티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은 카카오 생태계에 존재하는 풍부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검색 기술을 적용하여 꾸준한 품질 개선을 진행하고 있음 보다 나음 검색 결과 제공을 위하여 이용자에게 관심 있는 콘텐츠와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최적화된 다음앱은 다양한 외부 파트너와 제휴를 통해 콘텐츠 풀을 더욱 확대하고 고도화된 카카오의 콘텐츠 분류 및 유통기술을 활용하여 유저들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모빌리티

카카오 모빌리티는 택시 호출, 대리, 주차, 내비를 포함하여 이동 맥락을 아우르는 모빌리티 서비스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택시는 택시와 승객을 단순히 연결하는 서비스를 넘어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과 결합해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를 개선하고 매칭 효율화 노력을 지속하고 있음 국토부의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 제도 개편방안에 따라 다양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펼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었음. 카카오는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인 카카오 T 블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배차 로직 개선을 통해 가맹택시들의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대리는 카카오 T 앱을 통해 자동적으로 위치를 확인하고 통화 없이 앱 내에서 목적지를 입력하여 한층 안전하고 편리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자동결제, 추천 요금제 고도화, 경유 요금 등을 도입하여 사용성을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가고 있으며 법인 고객의 이용성 확장을 위해 업무대리도 출시했습니다. 카카오 주차는 실시간으로 이용 가능한 주차장의 위치, 가격, 주차방식 등의 정보제공과 함께 자동결제를 지원함으로써 이용자 편리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유휴 주차면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내비는 카카오 T 앱뿐만 아니라 카카오 맵에 내재화되어 보다 다양한 이용자의 길 찾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주차, 퀵서비스, 차량관리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확대 중임 20년부터 에버랜드, 코엑스를 시작으로 주차장의 직업 운영사업을 확대하며 매출을 다변화하고 있으며 카 오너 플랫폼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카카오 내비 세 번째 탭에 내차 관리 기능을 추가하고 차량 정비, 방문 세차, 전기차 충전, 내차 팔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되어 고객들의 사용성 증가를 이끌어 왔음 21년 3월 기준 3천6백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였고 매월 2천만 명 이상의 이용자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대형 가맹점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결제 부문의 성장과 더불어 오프라인 이용자의 사용빈도가 높은 편의점, 카페뿐만 아니라 외식, 뷰티, 서점, 영화관, 쇼핑, 마트, 면세점, 놀이공원 등 다양한 업종의 결제 가맹점을 빠르게 확보하면서 결제 거래액과 거래건수 모두 가파르게 성장 중입니다.

투자서비스는 소액으로도 손쉽게 경험할 수 있는 투자경험을 전달함으로써 금융투자에 대하여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이용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간편하고 재미있는 투자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음 펀드 투자를 비롯해 간편 보험 서비스,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 신용조회와 연계한 대출 중계 서비스 등을 선보이면서 금융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년 2월에는 카카오페이 증권(구, 바로 투자증권)이 연결 종속회사로 새로이 편입되면서 카카오페이 머니를 증권 계좌로 관리할 수 있는 실명 계좌 개설이 시작되었습니다.

5. 게임

PC게임은 배틀그라운드를 비롯한 기존의 퍼블리싱 라인업을 통해서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확고히 하는 한 편 19년 패스 오브 엑자일을 통해 다양한 장르에 대한 퍼블리싱 역량을 증명하였고 20년 크래프톤이 개발한 엘리온을 신규 라인업으로 출시하면서 경쟁력 있는 게임 퍼블리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부문은 19년 10월 달빛조각사와 20년 7월 가디언 테일즈와 함께 다양한 라인업을 통해 퍼즐, 슈팅과 같은 캐주얼 게임부터 MMPRPG로 대표되는 하드코어 게임에 걸친 폭넓은 장르의 퍼블리싱 역량을 구축함 다양한 장르에 걸친 개발 역량이 카카오 게임즈의 글로벌 사업 운영 및 리스크 관리 역량과 결합함으로써 글로벌 영역에서의 성과를 더욱 극대화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6. 뮤직

18년 9월 카카오 엠과의 합병을 통해 뮤직 콘텐츠 사업의 내재화를 진행함 이를 통하여 디지털 콘텐츠 흐름에 부합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소개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영역 확대를 전개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멜론(Melon)은 대한민국 대표 음악 서비스 플랫폼으로 음악 콘텐츠 소비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 나가고 있음 19년 8월 카카오톡 상단 메뉴에 톡 뮤직 플레이어 뮤직 온을 탑재하며 메신저에 최적화된 음악 경험을 제공하기 시작하였음 톡 뮤직은 카카오톡 프로필 뮤직과 더불어 전체 유료 음악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가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 중에 있습니다. 최근 콘텐츠 시장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음악 사업의 본질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결정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멜론 사업부를 멜론 컴퍼니로 신선하고자 함. 이후 전략적인 파트너십 모색 및 인수, 합병 등의 다양한 재무구조 변경을 통해 콘텐츠 비즈니스의 본격적인 성장을 위한 최적의 구조를 모색하고 음악 사업 부문에 대해 사업가치를 재평가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7. 유료 콘텐츠, IP 비즈니스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는 만화, 소설, 문학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는 국내 1위의 종합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네오 바자르, 카카오재팬 등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서비스 확대와 성장과 더불러 ip 유통 사업부문의 동방 성장이 기대됩니다.

 

21년 3월 카카오 엠과 합병을 통해 출범한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는 웹툰, 웹소설, 음악, 영상 콘텐츠 분야의 기획, 제작, 투자까지 아우르는 독보적인 ip 밸류체인을 통해 강력한 글로벌 ip 플랫폼 네트워크를 빠르게 구축하면서 전 세계 더 많은 이용자들과 접점을 형성해 나갈 예정입니다.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엠 컴퍼니는 국내 경쟁력 있는 아티스트가 소속된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출중한 제작역량을 확보한 영상 제작사들의 연결 종속회사로 편입하며 영상 콘텐츠 산업 전반에 걸친 밸류체인 내재화를 진행하고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콘텐츠 제작, 유통, 파트너십에 대한 다양한 전략적 제휴를 통해 콘텐츠 사업의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8. 신규사업 내용

블록체인을 미래 핵심 기술로 정의하고 블록체인 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인 Ground X 등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연구하고 있음 19년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의 메인 넷을 정식 출시한 그라운드 엑스는 전략적 파트너의 확보와 함께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기획형 비 앱의 론칭을 통해 풍부한 클레이튼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19년 카카오는 B2B 영역에서의 행보를 본격화하고자 사내 독립기업인 AI Lab을 현물 출자함으로써 신설법인 주식회사 카카오 엔터프라이즈를 설립하였습니다. 카카오 엔터프라이즈는 AI 기술력과 카카오가 키워온 디지털 에셋을 통해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B2B 전문 IT 플랫폼 기업으로써 입지를 다져나갈 예정입니다.

9. 카카오페이 증권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으로는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 안정적인고 다변화된 수익 구조,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금융상품의 선제적 제공, 고객 지향적 서비스의 지속적 제공, 지속적인 교육훈련을 통한 역량 잇는 영업인력 확대, 최적의 IT 솔루션을 통한 편의성 및 효율성 증대가 있습니다.

 

<카카오 관련 다른 글>

 

카카오 주가 전망 1

 

<관련 기업 정보>

 

자이언트스텝 주가 주식 전망

 

위지윅스튜디오 주가 주식 전망

 

한글과컴퓨터 주가 주식 전망

 

네이버 주가 주식 전망

 

출처 : DART

본 포스팅은 참고용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