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클라우드 관련주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7. 26.

인터넷을 활용한 플랫폼 사업의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관련 업체들마다 너 나할 것 없이 클라우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클라우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 기술과 기업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클라우드란?

클라우드는 간단하게 인터넷 저장소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영어로 된 표현이기 때문에 우리가 다소 이해하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소유한 컴퓨터로 문서나 영상 등을 파일로 만들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공간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필요할 때마다 그 컴퓨터를 켜서 해당 파일을 불러올 수 있죠. 하지만 해당 컴퓨터를 활용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그런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USB나 외부 저장장치에 저장하여 필요한 곳에서 컴퓨터나 다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열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날에는 인터넷 연결이 고도화되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가능합니다.(물론 우리나라와 일부 국가들을 제외한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은 곳이 존재하지만요) 이렇게 앞으로의 세상은 현재보다 더 좋은 5G와 같은 인터넷 환경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세상에서 주목받는 기술이 바로 클라우드입니다. 클라우드는 특정 중앙 서버 컴퓨터가 엄청나게 큰 용량의 저장소(스토리지)를 가지고 있고 인터넷을 활용하여 이 저장소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2. 클라우드 관련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20년 전만 해도 인터넷이 되니 마니 하는 세상이었기 때문에 속도도 느린 인터넷 환경을 이용하여 클라우드를 현실화하지 어려웠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는 이미 상당수 인터넷 기반 IT기업에서 클라우드를 상용화하였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는 미국의 거대 IT기업인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다양한 기업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네이버를 비롯한 다양한 인터넷 기반 업체들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론칭하고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럼 클라우두와 관련된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 5G

클라우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빠른 인터넷 환경입니다. 빠른 인터넷 환경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은 바로 5G이죠. 전 세계는 5세대 이동통신 기술로 5G(5 Generation) 보급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5G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가상현실,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필수요소입니다. 또한 5G는 기존의 무선 송신 기술보다 빠른 속도와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미래의 에너지 절약 및 친환경 기술에 해당합니다. 4G보다 5G를 사용할 때 비트당 전력 소비량은 90% 절약된다고 합니다.

 

2.2. 빅데이터

5G 인터넷 환경에서 빠르게 클라우드가 활성화 되면 향후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모이게 됩니다. 이러한 정보를 빅데이터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잘 모르지만 지금 이 시각에도 1분 동안 구글에서는 200만 건 이상의 문서가 검색되고 있고 유튜브에서는 72시간 이상의 비디오가 재생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빅데이터는 기존 데이터보다 너무 방대해서 기존 방법대로는 수집, 저장, 분석이 어려운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 필요한 것입니다. 빅데이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은 다수의 개체로 나누어 연산하고 이를 모아 하나의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교통, 전력, 자연재난(홍수, 산사태 등 자연재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클라우드, 5G, 빅데이터 국내 관련주

 

카카오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SNS, 게임, 메타버스, 클라우드, 플랫폼 관련주)

 

한글과컴퓨터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소프트웨어, 빅데이터, 클라우드 관련주)

 

오픈베이스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네트워크 보안 관련주)

 

가비아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도메인, 클라우드, 인터넷 보안 관련주)

 

네이버 사업 현황 및 주가 주식 전망(인터넷 이커머스, 핀테크, 클라우드,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주)

 

본 포스팅은 참고용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