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건강보험 의료보험 피부양자 신청 방법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2. 9.

건강보험은 과거 의료보험이라고도 불렸는데 대한민국의 4대 사회보장 보험의 하나로 국민의 최저 의료비를 보장하기 위해서 국민 누구나 가입해야 합니다.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있는데 이 중에서 건강보험이 유일하게 국민이라면 누구나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보험입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신청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건강보험관리공단 공식 앱을 설치하시고 각종 증명서, 확인서 발급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세요!

> 건강보험관리공단 앱 설치하기

▼ 갤럭시 사용자 다운로드 ▼

 

The건강보험 - Google Play 앱

The건강보험 서비스는 공단 홈페이지내의 주요 콘텐츠를 국민들이 모바일에서 쉽고 빠르게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play.google.com

▼ 아이폰 사용자 다운로드 

 

‎The건강보험

‎더 건강한 국민의 삶을 위해 모바일로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이용하세요. 1. 민원여기요 -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증명서 5종을 제출기관에 팩스로 보낼 수 있습니다. - 보험

apps.apple.com

▼ 아이폰 사용자 다운로드 ▼

자세한 건강보험 피부양자 신청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 건강보험 피부양자 신청 방법 확인하기

건강보험의 피부양자가 되려면 직장가입자에게 생계를 의존하고 있고 소득 및 재산이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기준 이하이면서 가입자와의 관계가 2촌 이내의 혈족(배우자, 부모, 형제자매, 장인, 장모, 시부, 시모, 조부모, 외조부모, 손자녀 등)인 경우이어야 합니다.

<피부양자 소득요건>

소득의 요건은 금융, 연금, 근로, 기타, 사업소득을 포함한 모든 소득의 합산 금액이 연간 3,400만원 이하(22년 7월 이후 2,000만원으로 변경)이고 소득이 있는 사업자가 기본적으로는 아니어야 합니다.

 

만약 사업자가 사업자 등록하였지만 소득이 없는 경우는 피부양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이 없음에도 사업소득이 연간 500만원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단, 주택임대소득이 있는 경우는 제외합니다.

 

아울러, 장애인, 국가유공상이자, 보훈보상상이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여부와 상관없이 연간 소득이 500만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피부양자 재산요건>

 재산의 요건은 신청하려는 대상에 따라 다른데 배우자, 직계존비속 등재산과표가 기본적으로 5억 4천만원 이하이어야 하는데 만약 5억 4천만원(22년 7월 이후 3억 4천만원으로 변경)에서 9억원 이하라면 소득이 1천만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청하려면 피부양자가 형제, 자매인 경우는 재산과표가 1억 8천만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피부양자 연령요건>

형제, 자매의 경우 만30세 미만, 만 65세 이상인 경우에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신청 방법 3가지>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지역별 지사를 방문하여 서류 작성 후 제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공단 지사 찾기

 

지사찾기

해당 지역을 클릭하시면 상세한 지사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지도 서울(전국지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각 시,도별 (서울,인천,경기,강원,충북,세종,충남,대전,경북,대구,전북,전남

www.nhis.or.kr

 

2. 1577-1000번에 전화 후 상담원을 통해 안내를 받고 필요서류를 팩스로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 민원신고 > 피부양자 신고"를 통한 인터넷 신청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활용하세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www.4insure.or.kr

 

피부양자 등록 바로가기

 

 

정보연계센터를 통해서 신청하고자 하시는 분은 가족관계증명서나 혼인증명서를 발급 받아 PDF 첨부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면 좋습니다.

 

피부양자 등록 서류를 확인하시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서류 확인하기

1. 피부양자 자격(취득, 상실) 신고서  >>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접속 후 "서식자료실"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하세요

피부양자_자격(취득ㆍ상실)_신고서.hwp
0.02MB

2. 가족관계증명서(상세) >> 주민센터(수수료 1천원), 인터넷(무료)

  • 배우자 : 배우자 기준
  • 부모님, 장인, 장모, 시모, 시부 : 부모님 기준 
  • 형제, 자매 : 자녀 기준

3. 혼인관계증명서(상세) >> 주민센터(수수료 1천원), 인터넷(무료)

  • 배우자 : 배우자 기준(가족관계증명서가 있으면 해당 없음)
  • 부모님, 장인, 장모, 시모, 시부 : 해당 없음
  • 형제, 자매 : 자녀 기준(가족관계증명서가 있으면 해당 없음)

가족관계증명서와 혼인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대한민국 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 사이트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D[1/4]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아울러,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혼인관계증명서 발급 시 반드시 등재할 피부양자 기준으로 발급받으셔야 하고 주민등록번호는 13자리가 전부 기재되어있어야 하며 신고일 기준 3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서류이어야 합니다.

피부양자 자격 신고서 작성하기

 

앞서 설명드린 피부양자의 자격요건을 충족하셨다면 피부양자 자격(취득, 상실) 신고서를 작성해야 하실 텐데요.

 

우선 신고서에 취득, 상실 중 피부양자를 등록하기 위해서 취득에 동그라미를 하시고 아래 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등록된 피부양자를 빼시려면 상실에 체크하시면 되겠죠?

 

피부양자 자격신고는 직장가입자가 작성하는 것이므로 만약 피부양자로 들어가고 싶으신 분이라면 자격이 되신다고 신고서를 마음대로 작성하지 마시고 가입자인 가족에게 꼭 미리 말해두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건강보험 공단에서 가입자에게 연락하여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1. 사업장 관리번호 : 가입자의 직장 사업자등록번호

 

2. 사업장 명칭 : 가입자의 사업장 명칭

 

3. 전화번호 : 가입자의 사업장 전화번호

 

4. 가입자 : 가입자 성명

 

5. 주민등록번호 : 가입자의 주민등록번호

 

6. 전화번호 : 가입자의 연락처

 

7. 관계 : 가입자 기준 피부양자와의 관계

 

8. 주민등록번호 : 피부양자 주민등록번호

 

9. 취득(상실) 연월일 : 피부양자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연월일(퇴사의 경우 퇴사일 다음날)

 

이렇게 작성하시고 아래 신고인에 가입자 성명과 가입자 서명을 한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마무리하며...

 

이렇게 오늘은 건강보험 의료보험 피부양자 신청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자격요건을 충족하고 필요한 서류(신고서, 증빙서류)를 완성하셨다면 방문하여 제출하거나 지정된 팩스번호, 인터넷 등록 중 편리한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은 상당히 도움이 되는 혜택이기 때문에 조건이 되신다면 꼭 신청해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돈 버는 정보 더보기

1. 보이스피싱 방지앱 "시티즌코난" 설치

 

보이스피싱 방지앱 "시티즌코난" 설치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이 나날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핸드폰을 해킹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악성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있는데요~ 문자, 카톡, 메일 등 정말 다양한 방법이

alllinkhub.com

2. 차용증 양식 쓰는 방법

 

차용증 양식 쓰는 방법

차용증은 개인간의 금전 거래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간혹 개인 또는 친족간 거래에서 이 차용증을 쓰는 것이 번거롭고 불편하게 느껴 작성하지 않는데 이럴 경우 향후

alllinkhub.com

3. 휴면계좌 조회, 잔고이전, 해지, 복구 방법

 

휴면계좌 조회, 잔고이전, 해지, 복구 방법

휴면계좌를 한번에 조회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지면 과거에 만들었다가 잊어버렸던 은행계좌를 전부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혹시 모를 돈까지 찾

alllinkhub.com